ADHD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DHD)

ADHD 아동은 또래에 비해 매우 산만하고 부주의하며(주의력결핍),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 채 돌아다니거나 손발을 꼼지락거리고(과잉행동), 참고 기다리는 것을 매우 어려워해 때로는 불쑥 끼어들어 다른 사람을 방해하기도 합니다(충동성). 특히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필요한 상황(수업, 책읽기, 경청하기 등)이나 흥미가 없는 일에서 더 심한 어려움을 보입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 반도로 발생하며 청소년기로 진행되면서 과잉행동은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나 주의력결핍 증상은 지속된 채 학교장면에서의 반복적인 갈등과 문제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원인

유력한 원인으로 인간행동의 조절과 계획을 담당하는 뇌기능 이상 및 뇌 속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취약성도 상당히 관련되어 있으며 출산이나 감염으로 인한 미세한 뇌손상이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증상

    과잉행동
  1. ·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쉴 새 없이 꼼지락거립니다.
  2. ·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며 상황에 맞기 않게 뛰거나 기어오릅니다.
  3. · 지나치게 말이 많습니다.
  4. 주의력 결핍
  5. ·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합니다.
  6.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며 학교나 가정에서 자신의 일을 제대로 끝마치지 못합니다.
  7. · 놀이나 상황의 규칙을 쉽게 잊어버립니다.
  8. ·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공부, 숙제)을 매우 싫어합니다.
  9. · 학교 과제 등 필요한 상황이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10. ·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주의를 빼앗깁니다.
  11. 충동성
  12.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합니다.
  13. · 다른 사람의 일에 불쑥 끼어들어 방해하기도 합니다.

치료

    약물치료
  1. · 주의력결핍과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이며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 · 또한, 현대의 약물들은 부작용이 매우 적은 편이며 다른 유해한 영향을 남기지 않습니다.
  3. 심리사회적 치료
  4.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그 증상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응 및 사회성 발달의 부족, 부모와의 잦은 갈등, 학교 부적응 및 학습부진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사회적인 상황 및 또래관계에서의 적응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정서적, 행동적 조절 능력 배양을 위한 인지행동 프로그램 및 자녀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배우는 부모교육 등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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