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나 청소년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우울증을 겪고 슬픈 기분, 무기력함, 인생이나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등을 보입니다. 그러나 또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는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짜증스럽고 부산하기도 하며, 학교 가기를 거부하고 부모에게 매달리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가족과의 대화를 끊은 채 방에 들어앉고 절도, 폭행 등의 비행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체중 및 식욕의 변화, 신체적인 고통을 호소하며 부정적인 내용의 생각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기분 변화에 따라 충동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하기 쉬우므로 자살 위험성이나 집단행동 등에 대한 세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원인
생물학적 요인
- 우울 및 기분조절의 어려움과 관련한 유전성이 어느 정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이 있는 아동은 스트레스 자극에 민감하고 기분 조절과 관련된 생화학적 수준의 어려움을 보이는 등 생물학적 취약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심리사회적 원인
- 우울증이 있는 소아청소년은 자신, 세상 및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왜곡된 해석을 보입니다. 또 한 가정 내에서 강압적이고 통제적인 양육 태도, 정서적 상호작용의 부족, 방임 및 심리적인 거부 등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부모가 먼저 우울증을 앓고 있어서 적절한 부모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기 힘든 상태인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소아우울
- · 짜증을 잘 낸다.
- · 부모와의 관계가 소원해진다.
- ·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 · 안절부절하지 못하곤 한다.
- · 행동이 느려지고 말수가 줄어든다.
- · 갑자기 소리를 지르고 작은 일도 못 참는다.
- · 무서움을 많이 탄다.
- · 배나 머리, 허리가 아프다고 칭얼댄다.
- · 집중력, 기억력이 뚝 떨어진다.
- · 죽고 싶다고 말한다.
청소년 우울
- · 우울감과 초초감이 증가하고, 흥분이 잦아진다.
- · 집중력 저하되고, 수면 및 식욕의 변화가 생긴다.
- · 자기비판이 증가한다.
- · 절망감, 슬픔에 빠지게 됩니다.
- · 에너지가 상실됩니다.
- · 일상생활이나 친구에 대한 흥미가 상실됩니다.
- · 죽음에 대한 언급이 잦아집니다.
- · 자살에 대해 위협하기도 합니다.
- · 부모와 다투는 일이 잦아집니다.
- · 등교를 거부합니다.
치료
소아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성인기의 우울증으로 쉽게 진행될 뿐 아니라 소아청소년기에 중요한 다양한 경험의 기회들을 막고 발달과정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에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 치료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