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은 최근에 들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문제로 약물중독이나 도박중독과 같은 중독의 한 종류로 분류되기도 하고 사회적 현상으로 이해되기도 하나 이로 인한 폐해와 심각성은 하나의 정신질환으로 분류 되기에 충분합니다.
증상
인터넷(게임)의 과도한 사용
- · 학업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시간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에 할애합니다.
- · 점차 사용시간이 늘어납니다.
- ·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도 인터넷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내성과 금단
- · 내성 : 시간이 갈수록 더욱 자극을 추구하는 것
- · 금단 : 자극이 차단되었을 때 심각한 스트레스반응을 보이는 것
- · 인터넷 중독 양상을 보이는 아동들은 일정시간 인터넷을 사용하고서도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도 인터넷에 관한 생각과 이야기에 몰두합니다.
정서적/행동적 문제
- · 인터넷 사용과 관련하여 통제감을 잃어버리면 스스로도 좌절스럽고 불안한 마음이 생깁니다.
- · 학업 등 일상 생활에서 문제가 두드러지면서 부모나, 교사와 마찰을 빚게 되고 자주 화를 내거나, 크게 소리를 지르는 방식으로 대처하게 됩니다.
- · 인터넷 사용을 위해 돈을 훔치거나, 거짓말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권위의 대상과의 갈등의 골은 깊어집니다.
그 외의 문제
- · 장기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면 근골격계 질환, 식사 및 소화계 문제, 수면 장애, 주의집중의 곤란, 시력저하, 탈진 등의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치료
초기 예방
- · 인터넷을 접하기 시작하는 학년 때부터 인터넷 사용교육 등을 통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 · 현실세계에서 충분히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적 경험들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신과적 상담 및 심각도 평가
- · 인터넷 중독과 관련한 다른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도 흔하므로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양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함께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약물치료
- · 분노조절, 불안 및 우울감 개선 등에 대해 약물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적/행동적 치료
- · 소아 청소년이 함께 겪고 있는 정서적인 문제, 좌절감, 갈등으로 인한 단절감을 다루는 것이 필요하며 저학년의 경우 행동계약 등의 행동치료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